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단한 개념이지만 헷갈릴수 있는 forecast 와 prediction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글로 굳이 번역하자면, prediction(예측), forecast(예상)이 될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헷갈릴수 있으므로 번역은 하지 말고 영어에서 쓰이는 의미로써 prediction과 forecast의 차이에 대해서 고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혼돈해서 쓰는 경우가 많지만, 보통 데이터 분석하시는 분들은 이 둘의 개념을 중요시 여기십니다.


그래서 데이터 분석에 석학 중에 한분이신 네이트 실버의 신호와 소음이라는 책에는 이 둘의 차이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prediction이나 forecast라는 단어는 여러분야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몇몇경우에는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몇몇 분야에서는 철저하게 구분된다 그런데 지질학만큼 두단어의 차이점에 민감한 분야는 없어보인다. 지질학자와 대화를 나눌때는 다음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1. prediction 은 지진이 언제 그리고 어디에서 일어날 것인지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대규모 지진이 6월 28일에 일본교토를 강타할 것이다가 prediction이다.


2. forecast는 확률적 진술이며, 대개는 장기적 차원의 발상이다. '지진이 30년안에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에서 일어날 확률은 60%다 가 forecast 이다.


따라서 지진을 prediction할수 없어도 forecast할수 잇다는게 미국 지질조사소의 공식 입장이다."


따라서 미래에 일어난 구체적 명시는 prediction, 확률적 진술은 forecast라고 이해하시면 좀 더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실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